본문 바로가기
건강

급성 위경련 원인과 응급조치 방법

by |¦))®℗)⁽₽₯₮ 2021. 10. 21.

급성 위경련은 생활습관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평소에 식습관이 꼬이고, 생활습관이 엉망이라면 급성 위경련에 노출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아래 글에서 급성 위경련 원인과 응급조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위경련 원인

1. 소화 불량

 

위경련은 위장에 가스가 가득 찼을 때  위장이 긴장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배아픔 증상과 복부 팽만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꼭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일시적 증상이 아닌 다른 질병으로 인한 급성 위경련이 발생한 거라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아래 글을 클릭하시면 링크를 타고 해당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1. 무

2. 방울양배추

3. 브로콜리

4. 매실

5. 생강

6. 알로에

 

2. 전염성 대장염

 

전염성 대장염은 혈액이 결장 or 소장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면서 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 전염성 대장염은 대장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기생충에 의해 발병될 수 있으니 병원에 꼭 내원하셔야 합니다. 

 

 

3. 변비

 

변비는 위경련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많은 분들이 변비로 인해 위경련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변비는 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주원인으로, 생활습관을 개선시키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화가 잘되는 식단 위주로 식사를 하고, 산책을 통해 소화를 촉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변비 직빵인 변비에 좋은 음식 6선 총정리

변비는 부족한 식이섬유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패스트푸드나 배달음식을 즐겨 먹는 경우, 음주가 잦은 경우, 다이어트하는 경우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스

kimshealth.tistory.com

 

4. 식중독

 

식중독은 세균에 오염된 음식을 통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때 위장에 무리를 주게 되어 위경련과 함께 설사, 배탈, 구토,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위경련과 해당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식중독일 확률이 높으니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5. 탈수 

 

위장에 수분이 부족하면 위 근육이 수축되면서 위경련이 발생합니다. 현대인들은 생각보다 수분 섭취에 신경을 잘 못쓰는 경향이 있어 하루 1L의 물도 섭취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신경 써서 하루 1.5L 이상의 물을 섭취하면 탈수로 인한 위경련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생활습관

 

현대인들은 잦은 야식, 배달음식, 불규칙한 식사시간과 수면 패턴 등등 나쁜 생활습관이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당연히 위에 무리를 주어 위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잦은 야식, 배달음식은 위장에 염증을 유발하고 각종 위장 질환을 유발합니다.(웬만하면 9시 이후로는 물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여러 질환들

 

급성 위경련은 급성 위염, 십이지장 궤양, 위궤양, 췌장염, 담낭염, 담낭 결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위경련은 심할 경우 굉장히 고통스러워 진정제 및 진경제를 먹음으로써 진정시킵니다. 만약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겨 얼굴색이 창백해지면 실신할 수 있으니 꼭 진료가 필요합니다.

 

 

응급조치 방법

증상이 너무 심할 경우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응급실에 직접 못가는 상황이라면 아래 3가지 방법을 하면서 응급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복부에 온찜질 하기

2. 따뜻한 물을 마시기

3. 통증이 있는 복부 부위에 손으로 누르면서 마사지 하기

 

 

위에 글을 참고해서 위경련 증상에 잘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급성 위경련은 조기 진료가 필수인 만큼 원인들을 참고해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해당 포스팅을 읽고 급성 위경련 원인과 응급조치 방법에 대한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으셨다면 다시 위에서 차근차근 읽으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