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잇몸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by |¦))®℗)⁽₽₯₮ 2021. 10. 22.

잇몸은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진행되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잇몸이 약해지면 치과 치료를 받을 때도 제한되거나 치주 질환이 생길 수 있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는 필수입니다. 아래 글에서 잇몸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에 좋은 음식 9선

 

남자-잇몸
남성-잇몸

 

1. 녹차

녹차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잇몸 염증과 치주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녹차추출물을 연구한 결과 잇몸 균에 대해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입 안에 세균의 증식을 억제시켜 충치 및 구취에도 효과적입니다. 

 

녹차에는 천연 염색제 성분이 들어있어 많이 마시다 보면 치아가 착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녹차를 하루에 여러 번 마신다면 양치를 할 때 안쪽을 꼼꼼히 닦아주면 이런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6개월에 한 번씩 스케일링해서 치아 착색을 예방할 수 있으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생강

한국연구재단의 교려대 연구팀은 생강의 라피노스 성분이 치아 속 세균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생강은 치아 관련 산업에 활용될 수 있을 정도로 잇몸과 치아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했을 정도입니다. 식단에 생강을 넣어주면 치아 및 잇몸 건강에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양파

양파는 항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입 속 박테리아균주를 박멸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양파를 요리해먹으면 효과가 거의 없으며 꼭 생양파로 섭취해야 합니다. 양파는 열을 가하면 항균 효과가 거의 없어지게 됩니다.

 

4. 가지

잇몸 건강에 가지를 추천하는 이유는 천연 항생제 가득해서 잇몸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효과가 좋아 TV 프로그램 엄지의 제왕에서 소개된 적도 있습니다.

 

가지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가지 꼭지에 많다고 합니다. 가지 꼭지는 가글로 만들어 활용하기도 하며 한의학 서적에도 가지 꼭지의 효능이 설명될 정도입니다.

 

5. 시금치

시금치에는 치아 부식을 막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잇몸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시금치의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은 잇몸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니 잇몸이 자주 붓는다면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해줘야 합니다.

 

6. 바나나

바나나 껍질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해서 잇몸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치아의 99%가 칼슘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치아 건강 유지에는 필수입니다. 치아미백 효과도 있으니 이빨 색깔에 스트레스를 받으신 다면 바나나를 먹어주면 됩니다.

 

7. 우유와 치즈

우유와 치즈 같은 유제품은 카제인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제인 단백질은 입 속에 세균이 살기 힘든 환경을 만들어 치주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잇몸이 약하거나 충치가 자주 생긴다면 우유와 치즈 같은 유제품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드실 때 시리얼이나 뭘 넣어서 먹는다면 효과를 볼 수 없으니 단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잇몸은 음식관리뿐만 아니라 6개월에 한 번씩 스케일링 겸 치과에 들려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