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로에 놀라운 7가지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자

by |¦))®℗)⁽₽₯₮ 2021. 4. 27.

알로에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와 보습 효과가 있어 화장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피부 개선 외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동의보감에서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알로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로에 효능 

알로에-반으로-잘린-장면
알로에

1. 면역력 향상

 

알로에는 항산화 성분인 아세만난이 풍부해서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충북대학교 연구팀에서는 알로에의 아세만난 성분이 면역력 증상에 효과적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이 알로에를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 자주 먹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알로에를 병사들의 상처 치유 및 면역력 향상을 위해 사용한 것을 보아 알로에의 효능이 얼마나 뛰어난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2. 변비 예방

 

알로에는 알로에에모딘, 알로에인 성분이 풍부해 대장과 소장의 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또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줘 변비 및 소화 불량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3. 피부 개선

 

알로에의 알로인 성분은 피부 세포의 손상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주근깨, 기미, 여드름, 뾰루지 등등 피부 미용에 방해되는 것들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피부를 매끈하고 탄력적이게 해 줍니다. 또한 여드름을 제거한 후에 남은 자국을 제거시켜 피부가 좋지 않으신 분들은 알로에를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위장 질환 예방

 

알로에의 알로에닌, 알로인, 에모딘 성분은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활발하게 해 줍니다. 또한 알로에의 울신 성분은 항궤양 작용을 하고,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변, 위궤양, 십이장궤양 등등 위 관련 질환이 있다면 알로에를 추천드립니다.

 

5. 상처 치유

 

알로에는 흉터를 없애고, 상처 부위를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상처 부위에 알로에를 발라주면 흉터가 덜 남게 되고 치유 속도도 빨라집니다. 여러 민간요법에서도 알로에가 상처치유에 효과적이라고 언급되고 있으며 실제로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6. 항암 효과

 

알로에는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고,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는 알로에의 이모딘, 알록틴 성분이 항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이중 이모딘 성분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해서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막고, 스스로 죽도록 유도시킵니다.

 

7. 감기

 

알로에는 감기에 잘걸리는 체질인 '산성체질'을 개선시킵니다. 원래 산성일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감기 및 독감에 잘 걸리게 됩니다. 알로에의 체질 개선 효과 덕분에 감기에 쉽게 걸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 부작용

 

알로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질이 찬 사람이라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질 상관없이 과다 섭취 시에는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섭취 후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있으시니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알로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내용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