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추 놀라운 7가지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자

by |¦))®℗)⁽₽₯₮ 2021. 4. 27.

상추는 쌈채소 중 가장 잘 알려진 채소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추에는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철분 성분이 풍부해서 우울증 개선, 혈관 건강, 골다공증, 빈혈,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상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 효능

 

1. 우울증 및 불면증 개선

 

상추-밭-찍은-장면
상추-가로사진

 

상추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 불면증,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상추의 락투신 성분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며 잠이 오게 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평소에 우울하거나 잠을 잘 못 자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고 싶은 채소입니다.

 

2. 혈관 건강

 

상추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무기질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 내에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혈관 건강이 나쁘다면 상추를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단, 고기와 같은 기름진 음식과 같이 먹으면 혈관 건강이 오히려 나빠질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상추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으니 골다공증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4. 빈혈 예방

 

빈혈 증상은 철분과 비타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상추에는 철분과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환자분께 큰 도움이 됩니다. 철분 함량이 높은 등푸른 생선과 같이 먹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5. 눈 건강 개선

 

상추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루테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해주고,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망막 손상 및 안구건조증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위 3가지 성분은 눈 영양제로도 많이 쓰일 만큼 효능이 입증되었으니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상추는 100g당 18kcal로 저열량 식품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식욕 억제가 안되시는 분들께 좋은데요.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줘서 식단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섭취하시면 살 빼는데 시너지가 나타납니다.

 

7. 피로 회복

 

상추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신진대사 촉진시켜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되었다면 상추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상추 부작용

 

상추는 찬 특성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을 오게 하는 효과가 있어 장거리 운전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운전자와 수험생분들은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상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추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효능이 뛰어나서 평소에 먹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식단에 상추를 추가하거나 하루에 상추즙 하나 정도 마셔주면 삶의 질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