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돗나물 놀라운 7가지 효능 알아보자

by |¦))®℗)⁽₽₯₮ 2021. 4. 27.

돗나물은 약재로써 많이 쓰이며 돈나물, 돌나물로 불리는 봄나물입니다. 3~5월 제철이며 봄과 여름까지 즐겨 먹을 수 있는 나물입니다. 대표적으로 면역력 향상, 피로 회복, 골다공증, 피부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래 글에서 돗나물 효능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돗나물 효능

 

1. 면역력 향상

 

돗나물-바누니에-담긴-모습
돗나물

 

돗나물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세포 손상을 방지해줍니다. 이후에 면역 체계를 개선시켜 감염성 질병, 항암, 항염, 항미생물, 항바이러스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봄철과 여름철에 돗나물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골다공증 예방

 

돗나물의 칼슘 함량은 우유의 2배에 달할 정도로 높습니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발병률의 90%는 폐경기 전후의 여성분들이니 만약 갱년기 여성분이라면 건강을 위해서 돗나물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피부 개선

 

돗나물의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멜라닌 피부 침착을 방지해줘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피부가 건성이시거나 여러 피부 염증(여드름, 기미, 주근깨, 뾰루지)으로 고생하시고 있다면 돗나물은 여러분의 피부를 개선시켜줍니다.

 

4. 심혈관 질환 개선

 

돗나물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수치를 개선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원활해진 혈액 순환은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으로 동맥경화증,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심혈관 질환에 대해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 계신데 순환기 계통 질환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2위에 해당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특히 55세~65세 남성분들은 순환기계통 질환 사망률이 급격하게 높아지니, 이때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5. 항암 효과

 

돗나물은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이 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암에 걸리는 과정은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이 되면서 발생하는데 이를 사전에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식도암, 췌장암, 대장암, 위암 등등 여러 암 질환에 좋습니다.

 

6. 우울증 예방

 

돗나무는 항우울증 효과가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성질이 비슷하며 폐경기 때 유발되는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다이어트

 

돗나물은 100g당 11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100g당 11kcal밖에 안 하니 반찬으로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식욕을 촉진시키는 효과 때문에 다이어트에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돗나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돗나물은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고 부작용도 거의 없어 남녀노소 나이불문 섭취하시기 좋습니다. 반찬으로 많이 이용하니 제철 시기에 맞춰 한번 먹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