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위대 5가지 효능 총정리

by |¦))®℗)⁽₽₯₮ 2021. 4. 25.

머위대는 봄을 대표하는 별미로 식감이 일품인 먹거리입니다. 각종 비타민,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칼륨, 칼슘, 철분, 인, 아연 등등 여러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효능이 뛰어납니다. 한방에서는 면역력, 식욕 증진, 소화 기능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효능이 뛰어나서 머위대는 약재료로 많이 쓰이는데요. 아래 글에서 머위대의 효능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대 효능

 

머위대-찍은-장면
머위대

 

1. 면역력 증진

 

머위대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 B, C, E,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 및 제거를 함으로써 면역 체계를 향상해줍니다. 한방에서는 머위대가 열을 내리는 데 뛰어나다고 적혀있습니다. 

 

2. 눈 건강 개선

 

머위대의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은 눈 건강을 개선시켜줍니다. 비타민A과 베타카로틴은 눈 영양제로 많이 쓰일 만큼 효능이 입증되어있습니다. 비타민A는 망막 손상을 막고, 안구 질환(안구건조증, 야맹증, 시력 감퇴, 황반변성, 결막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여러 안구 질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안구건조증과 눈물 기관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위대는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항암 효과

 

머위는 암이 전이되는 것과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머위는 머위대뿐만 아니라 머위 술, 머위 꽃차, 머위나물, 머위대 장아찌, 머위 껍질 장아찌 등등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머위를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4. 성인병 예방

 

머위대는 식이섬유,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성인병에 특효약입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을 도와주고,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줍니다. 이후 혈관이 건강해지면서 각종 성인병(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심근경색, 심전지)에 효과적입니다.

 

5. 골다공증 예방

 

머위대는 칼륨, 칼슘, 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나이든 여성분들의 경우 폐경기가 전후로 골다공증이 많이 유발됩니다. 골다공증 증상은 골밀도를 높이는 칼슘과 칼슘 흡수를 돕는 칼륨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머위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머위대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도 거의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먹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제철인 봄에 맞춰 한번 먹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