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구마 놀라운 효능 6가지 알아보자

by |¦))®℗)⁽₽₯₮ 2021. 4. 6.

고구마는 나사에서 우주식량으로 징정하고, 세계적으로는 '슈퍼푸드'로 불립니다. 우리가 평소에 즐겨먹던 고구마는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칼륨 등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고구마를 먹으면 폐암 발병률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요. 아래 글에서 고구마의 뛰어난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6가지

 

1. 항암 효과

 

고구마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각종 암세포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 성분은 위암과 폐암의 암세포를 억제시키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고구마-3개가-바닥에-놓여져있는-장면
고구마-3개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장에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대장암 예방을 도와줍니다. 고구마에는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자색고구마 등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들 전부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변비 해소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평소에 변비가 심하거나,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고구마는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고구마를 먹고 난 후에 방귀를 뀌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장의 독소를 배출시켜 장을 깨끗하게 비워주는 것입니다.

 

 

 

3. 혈압 및 혈당 조절

 

고구마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춤으로써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구마를 매일 한달동안 먹었을 때 혈압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이렇듯 고혈압 환자나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구마를 꾸준히 먹어주는 것은 확실한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 개선

 

고구마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 및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구 질환이 있다면 고구마를 먹어봅시다. 백내장 및 녹내장에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5. 다이어트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고구마를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렙틴 성분으로 인해 포만감이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또한 위에 언급했듯이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 작용을 활성화시킵니다. 

 

6. 피부 개선

 

고구마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매끈하고 탄력적이게 유지시켜줘서 많은 연예인들이 찾는 음식입니다.

 

고구마는 항염 효과도 있어 피부 여드름이나 잡티 등등 피부 염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겁니다.

 

 

 

이상으로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렇듯 고구마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 높은 칼로리와 당도로 인해 비만이 될 수 있고,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말린고구마, 생고구마, 삶은 고구마 등등 다양한 방식으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생고구마는 기생충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경우에는 삶아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