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국산 구별방법, 손질방법

by |¦))®℗)⁽₽₯₮ 2021. 3. 16.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 만큼 영양성분이 뛰어난 식재료입니다. 면역력 증진, 다이어트, 골다공증 예방, 노폐물 제거 효과가 있어 국민 반찬으로 자주 쓰입니다. 아래 글에서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중국산과 국산을 구별하는 방법, 손질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 효능 4가지

 

 고사리-정면모습
고사리

 

1. 면역력 증진

 

고사리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가 풍부해서 면역 체계를 개선시켜줍니다. 또한 고사리의 풍부한 기능성 다당류와 산성 다당류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고사리는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입니다.(100g당 39kcal) 섭취 시에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대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서 설사, 변비, 복부 팽만감 같은 소화 장애에 좋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고사리는 뼈를 튼튼하게 해 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골격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4. 노폐물 제거

 

고사리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노폐물의 제거는 곧 부종현상의 완화로 이어집니다. 얼굴이 자주 붓는다면 고사리를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사리 부작용

 

고사리는 티아미나제나 타킬로사이드 같은 독성이 있어 생으로 먹으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티아미나제는 비타민B1을 분해시켜 결핍을 초래시키고, 타킬로사이드는 방광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를 익히고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위 2가지 독성 성분은 제거되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사리는 차가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차가운 체질을 가진 사람이라면 정량 섭취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섭취량으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중국산과 국산을 구별하는 방법

 

외관상으로는 비슷하지만 자세히 살펴봤을 때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산은 향이 적고, 털이 많고 줄기가 깁니다. 국산은 향이 강하고, 줄기가 짧습니다. 중국산은 농약이 많이 묻어 있으니 섭취하기 전에 확실하게 씻어줘야 합니다.

 

 

고사리 손질 방법

 

생고사리를 삶을 때 끓는 물에 소금 간을 살짝 해서 고사리의 줄기가 아래로 가도록 넣어주면 됩니다. 삶는 동안 골고루 익을 수 있게 저어주고, 충분히 삶은 후에 30분 정도 놔둡니다. 그 뒤에 찬물에 고사리를 반나절 담가 둬 독성을 뺴주면 됩니다.

 

말린 고사리의 경우 한 시간 물에 불린 후에 끓는 물에 삶은 후에 3시간 정도 놔두면 됩니다. 그 뒤에 찬물에 충분히 씻어서 먹으면 됩니다.

 

 

이상으로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중국산과 국산을 구별하는 방법, 손질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고사리는 올바른 손질을 하면 많은 효능을 지닌 식품입니다. 뛰어난 효능으로 인해 실생활에서 찌개나 조림 및 볶음 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고사리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서 오래오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