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자 놀라운 5가지 효능 알아보자

by |¦))®℗)⁽₽₯₮ 2021. 4. 15.

감자는 세계 4대 작물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식품입니다. 감자는 각종 비타민, 마그네슘, 칼슘, 칼륨, 망간 등등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변비 예방, 소화 질환 개선, 다이어트,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감자의 효능에 대해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5가지 효능

 

1. 근육 향상

 

감자는 100g당 2g가량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지는 않지만 콩류 및 계란과 같이 먹어주면 좋습니다. 실제로 감자는 일반식에 비하면 근육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감자의 풍부한 섬유질, 칼륨, 각종 비타민은 체내에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킵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마비, 심장병 등등 여러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부 개선

 

감자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DNA 손상을 막기 때문에 여드름 및 피부 잡티와 같은 피부 염증을 예방해줍니다.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감자의 껍질부위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감자의 껍질을 까서 피부 팩으로 활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예방

 

감자에는 당뇨에 좋은 이눌린 성분과 각종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이눌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식후에 소화 속도를 조절해서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포만감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식단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시에는 오히려 높은 혈당 지수(GI)로 인해 당뇨병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꼭 정량 섭취와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장 건강 개선

 

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장내에 유익한 세균을 늘려 장 건강을 개선시킵니다. 장 건강을 개선시키면 면역력과 변비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불량 증상(배에 가스차는 증상, 속 더부룩함)에 도움이 됩니다.

 

 

 

 

감자는 생 감자, 찐 감자, 군 감자, 삶은 감자 등등 여러 방식으로 섭취 가능합니다. 하지만 생으로 먹는 것은 위험합니다. 감자의 껍질 밑에 독성물질인 챠코닌, 솔라닌이 있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섭취하려면 170도 이상에서 열을 가해 독성물질은 파괴한 뒤에 섭취해야 합니다.

 

댓글